아마도 스마트 워치를 고민할 때에는 안드로이드를 쓰는 갤럭시 휴대폰은 무조건 갤럭시워치 선택을 하고, IOS를 사용하는 아이폰은 애플워치를 선택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 두 스마트 워치의 장단점과 시계로써의 기능 등을 알려드리고, 결국 스마트워치가 필요하다면, 어떤 게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스마트 워치는 갤럭시워치와 애플워치만 고민해야 하는 이유
특별한 목적이 있는 것을 제외하고서는 보통 갤럭시워치와 애플워치 두 종류 중에 한 가지만 사야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인 갤럭시 휴대폰은 갤럭시워치의 모든 기능이 활용가능하고, 아이폰은 애플워치만 스마트 워치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둘 중에 한 가지만 선택하여 스마트워치로 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애플워치를 구매하셔야 함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세부적인 기능을 굳이 말씀드리지 않고, 단 3분만 사용해 보시면, 미세한 차이로 애플워치가 좋은 게 아니라,
- 애플워치>>>>>>>>>>무한대>>> >>>>>>>>>갤럭시워치
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IT전공자인 필자가 느끼는 그 차이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2. 그래도 갤럭시워치의 가장 좋은 점은?
갤럭시워치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안드로이드에서 스마트워치를 쓸 수 있다는 점 뿐입니다. 물론 갤럭시워치 부가기능 중 비만도체크를 해주는 기능과 혈압을 체크기능은 정말로 필요한 계층이 있겠지만, 모든 사람이 그다지 정확하지도 않은 측정을 위해서 이 시계를 사지는 않습니다.
3. 그렇다면 갤럭시워치의 최대 단점?
스마트 워치 고유의 기능을 제대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치명적인 것은 휴대폰과의 간헐적 끊김입니다. 자동차 오너들은 분명히 느낄것입니다. 자동차의 블루투스가 연결되는 과정중에 스마트워치의 연결 끊김이 생깁니다. 그러고 나서는 다시 연결됩니다. 최신휴대폰이나 플래그쉽 기기인 갤럭시S21울트라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갤럭시 계열임에도 전체적으로 뭔가 불안한 모습을 보입니다.
4. 또 다른 단점?
또한, 이 갤럭시워치의 화면을 전환하다보면, 그 특유의 버벅임이 있습니다. 최근의 휴대폰은 버벅임이 많이 좋아졌지만, 스마트워치는 아직까지도 수 년전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화면전환 시에 아몰레드 액정이고 뭐고, 답답하기까지 합니다. 애플워치와 비교를 해보자면, 이건 감성의 영역이 아닙니다. 갤럭시워치는 10년 전 모토로이를 쓰던 그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4 뿐만 아니라, 워치5에서도 전혀 개선은 되고 있지 않음을 확인하였습니다.
5. 그래도 갤럭시워치의 최대 장점이 있습니다?
가격입니다. 애플워치보다 전체적으로 쌉니다. 애플워치는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기도 하고, 라인자체가 단촐합니다. 시리즈 1부터 8까지 나오면서 기능을 뺀 SE버전 뿐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갤럭시도 단순하게 애플을 따라하고는 있지만,휴대폰 OS에 붙은 인력만큼은 아닌듯 합니다. 갤럭시워치4의 업데이트 사건이 얼마나 애플워치와의 격차가 큰 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업데이트를 진행하다가 벽돌이 된 사건이었고, 초기에는 무책임하게 유상으로 수리를 했었던 이유조차 몰랐던 사건이었습니다.
6. 필자는 왜 이렇게 갤럭시워치에 급발진할까?
객관적으로 제가 두 개 모두 사용해 본 결론입니다. 과연, 안드로이드에서 스마트워치에 관심을 쏟고 있는것인가? 라는 의문이 듭니다. 왜 MZ세대들이 아이폰으로 넘어가서 아이패드를 사고, 맥북을 사고 있으며, 에어팟과 애플워치를 사는건지 근본적으로 삼성전자에서는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하드웨어에서는 절대적으로 우위에 있었지만, 스마트워치만 보더라도 이젠 애플에게 하드웨어도 밀리고, 당연히 소프트웨어에서도 밀리고 있습니다.
최신의 갤럭시워치를 사더라도 몇 년전에 나온 애플워치 소프트웨어에게 밀리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함께 화면전환을 해보거나, 실제 사용을 해보면, 내 시계는 그냥 이쁘기 때문에 찬다?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을 것입니다.
7. 구체적인 또 다른 갤럭시워치4를 비추천 하는 이유는?
갤럭시워치로 유튜브 뮤직을 들을 때에는 음반의 사진과 제목이 시계에 뜨며, 앞으로 가기 뒤로 가기가 가능합니다만, 여기서 또 문제가 발생합니다. 곡을 앞으로 뒤로 시계로 넘겼을 때, 앨범 이미지는 이전 곡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딜레이가 유튜브를 시청할 때에도 발생합니다. 곡은 이미 넘어가 있는데에도, 시계는 넘어가 있지 않습니다. 이런 일들은 플레이 할 때마다 일어나기 때문에, 어떤 노래가 나오는 지 시계로 확인하는 게 참 힘듭니다.
8. 그래도 갤럭시휴대폰에는 제격아니냐고?
그렇습니다. 갤럭시휴대폰을 소유하고 있어야만, 부가적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타 안드로이드 계열의 휴대폰으로는 100% 활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건 애플워치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폰을 갖고 있어야만, 시계가 활성화 되기 기 때문입니다. 다만, 애플워치는 어떤 아이폰이라도 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지만, 저가형의 갤럭시는 100% 활용할 수 없음을 아셔야 합니다.
9. 결론은 스마트워치를 제대로 쓰고 싶으면 아이폰으로?
불행하지만, 애플로 갈아타셔야 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워치는 구글에서 WearOS에 신경쓰지 않고, AP에 신경쓰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은 0%라고 하고 싶습니다. 정말로 연결성이나 활용도에서는 다소 떨어지는 게 아니라, 심각하게 많이 떨어집니다.
10. 마지막으로 애플워치를 산다면, 어떤 모델을 추천?
사이즈를 고려하셔야 하고, 남자는 44mm를 여자는 40mm가 딱 사이즈가 맞습니다. 남자가 40mm를 찰 경우에는 좀 작아보이기도 하고, 손목이 유난히 얇으신분이 아니라면, 44mm, 40mm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구매 사이트는 네이버 쇼핑의 최저가를 이용하시기 아래를 클릭하셔서 보다는 조금 특가로 뜰 때,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는 애플워치8, SE2모델이니, 원하시는 모델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pple 2022 애플워치 SE 2세대 알루미늄 케이스 화이트 40mm 바로가기 >>
Apple 2022 애플워치 SE 2세대 알루미늄 케이스 화이트 44mm 바로가기 >>
Apple 애플워치 8 45mm 바로가기 >>
Apple 애플워치 8 41mm 바로가기 >>
11. 그럼에도 나는 갤럭시워치를 사겠다고 하면?
안드로이드 계열에서 벗어날 수 없으신 저 같은 분이라면, 갤럭시워치5가 출시되었지만, 워치4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면, 시계안의 AP가 동일하기도 하고, 배터리 부분의 개선만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 4 44mm 블랙 바로가기 >>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 4 40mm 핑크 바로가기 >>
12. 좀 더 싼 스마트워치는 없는지?
사실, 안드로이드 계열에서는 밴드계열을 사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전화가 왔을 때 놓치지 않는 용도나, 문자정도는 작은 글씨로 확인하고 싶다면, 하루에 한번 꼭 충전해야 하는 갤럭시 워치류보다는 샤오미 mi band나, 어메이즈 핏빗 같은 류를 구매하시기를 간절히 추천드립니다. 이것또한 가성비로 샤오미 미밴드7을 사시기보다는 가성비의 미밴드6를 추천드립니다.
샤오미 미밴드 6 스마트밴드 블랙 바로가기 >>
샤오미 미밴드 7 스마트밴드 블랙 바로가기 >>
이렇게, 갤럭시워치와 애플워치의 기능과 장,단점을 세부적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아마도 몇 년간 스마트워치는 안드로이드는 저가 미밴드 등이 주류가 될 것이고, 애플은 고가 시장이 주류가 될 것입니다. 갤럭시워치를 사용하시다가 절대로 애플워치와 비교하시면 안됩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최고의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스마트 워치를 사용하고 싶다면, 우선 휴대폰부터 바꾸셔야 함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직장생활 IT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번가 우주패스 아마존 반품하는 절차와 방법 정보 (0) | 2023.02.27 |
---|---|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PC 최적화 프로그램 정보 (0) | 2023.02.26 |
윈도우11 화면캡처 쉽게 하는 방법 및 자동으로 파일 저장 방법 (0) | 2023.02.13 |
컴퓨터 전원을 켜고 나서 갑자기 꺼지면, 어디가 고장이 난 걸까? (0) | 2023.02.10 |
나에게 맞는 태블릿PC 주요 용도 및 활용 방법 (0) | 2023.01.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