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정보

내게 맞는 노트북 사이즈는? 사이즈별 크기를 보시고 판단하세요!!(13인치,14인치,15.6인치,17인치)

by ComExpert 2023. 1. 9.
반응형

이제 또 새해가 밝았습니다. 23년의 노트북 전쟁은 치열합니다.

 

가성비가 좋았었는데, 인텔계열의 CPU가 상당히 더 가성비가 좋게 나오면서 AMD 노트북이 지켜나가던 자리를 다시 또 넘보려 하고 있습니다.(그럼에도 저는 AMD CPU를 추천하고 있습니다만..)

 

과연 내게 맞는 혹은 선물을 주려는 분에게 맞는 노트북 사이즈는 얼만큼이 적당할지 확인해 보는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선물을 주려고 할 때에도 상대방이 맘에 들어야 합니다. 이전에 쓴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태블릿 노트북은 정말로 특정적 계층(대학생)에게만 적당하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태블릿)

 

서두는 이만 쓰고, 직접적으로 한번 사이즈부터 봅시다!!

 

네 알겠습니다. 바로 인치별 노트북 사이즈를 도식화하였습니다.


내게 맞는 노트북 사이즈는? 사이즈별 크기를 보시고 판단하세요!!(13인치, 14인치, 15.6인치, 17인치)

반응형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대강의 사이즈가 나올 겁니다.

 

위에 적어놓았듯 사이즈는 노트북 제조사마다 상이할 수 있음을 우선 아셔야 하고(거의 표준사이즈에서 요즘에는 변형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즈를 보시면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사이즈 별로 추천하는 사람들을 쭉 나열해 보겠습니다.

 

이 글을 쓰는 당신은 노트북 전문가인가요?

 

노트북 전문가는 아닐지라도, 이 글을 보시는 분들보다는 노트북을 쭉~~~~ 오래 썼었습니다. 3KG짜리 노트북을 학부시절에도 들고 다녔었고, 약 20년 전에도 삼성 노트북을 썼었습니다. 물론, 지금은 집에 노트북이 두 개 밖에 없는 가난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노트북을 작은 건 10인치에서 큰 건 17인치까지 써봤지만, 아마도 용도별 노트북의 사용성은 확연하기 때문에 밑의 글을 잘 확인해 보시고, 구매하셔야 할 겁니다.

 

2022.12.01 - [해외직구] - 컴퓨터 전공자가 알려주는 노트북 선택 시 고려해야 하는 4가지 방법

 

컴퓨터 전공자가 알려주는 노트북 선택 시 고려해야 하는 4가지 방법

개요 아니, 뭐이리 노트북이 많은가요? 그냥 삼성이나 LG그램…. 맥북 사면 되는 거 아닐까요? 물론, 돈이 넉넉할 때는 무조건 메이커로 가야 하는 게 맞습니다. 다만, 용도와 목적에 따라서 노트

comexpert.tistory.com

물론, 이전의 글을 한 번 읽어보시고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만, 안 읽어보시고 밑의 글만 참고하셔도 상관은 없겠습니다.


반응형
13인치~13.3인치 :

 

13.3인치를 고려하신다면, 아마도 맥북을 사려고 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늘도 저는 카페에서 글을 쓰고 있었습니다만, 역시나 사과를 들고 많이 오시더군요.

"카페=스타벅스=사과노트북"

이 공식일런지는 몰라도 멋은 있겠습니다만, 윈도우에서 활용가능할 만한 일들은 맥북에서 사용하기 어렵다는 것만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사이즈는 맥북에어가 아니라면 굳이 살 필요가 없는 사이즈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삼성도 이 사이즈로 필기하는 노트북이 나오기도 합니다. 저는 진심 추천하고 있지 않는 사이즈입니다. 작은 사이즈만큼 범용적 노트북 활용성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14인치: 전통적 노트북 스몰 사이즈

 

아마도, 휴대성을 최고로 고려한 최적의 노트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문서작업도 가능하지만, 역시나 휴대성이나 무게만큼에서는 14인치를 따라올 수는 없을 겁니다. 사양이 어쨌든 간에 전통적으로 사랑을 받아왔지만, 15.6인치가 나오면서 15.6인치를 보고 다시 14인치를 본다면, 저 같은 40대는 활용할 수 없겠다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사실 저는 14인치는 제 기준에서는 비추합니다.) 뭐랄까, 10년 전이라면 추천하는 사이즈이기도 합니다.

 

15.6인치: 필자가 추천하는 사이즈

 

노트북을 휴대한다는 사실은 역시나 어디서나 활용이 가능한 사이즈를 의미합니다.

 

액정도 15.6인치를 볼 때라면, 작지 않고, 저 같은 코딩을 취미생활로 하는 사람에게도 멀티태스킹을 제외한 모든 활용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문서작업이나 PPT 작업 또한 문제가 생기진 않습니다. 여기에다가, "ㅗ"화살표와 숫자패드가 있는 부분은 원래 키보드와의 차이점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데스크톱이 없을 때라면, 최소한 이 사이즈는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7인치: 여기서부터는 돈 값하는 컴퓨터를 선택해야 하는 사이즈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17인치의 저가 노트북은 없습니다.

 

돈 값하는 노트북인 그램이 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그램을 사실 때에는 블랙이나 블루는 사지 마세요. 애플의 사과 같은 느낌을 주려면, 화이트를 고르셔야 합니다. 이 노트북의 장점이자 단점은 크고 시원한 액정입니다. 크고, 광활하고 사용상에 정말로 큰 게 모든 것을 커버합니다. 그에 맞춘 돈의 지출은 어쩔 수 없습니다. 여성이라면 17인치가 과연 필요할지 고민하고 고민하셔서 사셔야 하는 사이즈입니다. 웬만한 여성가방에는 수납하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주저리주저리 써 놓아서 지저분하고, 읽지 않을 것 같아서 밑에 "요약" 해봅니다.

 

13.3인치: 맥북에어나 삼성 노트북을 사려고 하는거 다알지만, 사용상에 어려운 건 알고 사시는 거죠?
14인치   : 넣을 가방이 없다면, 이 사이즈만한 컴팩한 노트북은 없어요. 단지 15.6인치에서는 업무가 더 쉽습니다.
15.6인치: 이 사이즈 노트북에 AMD 5600G CPU만 달려있으면, 오버워치도 돌아가는데, 왜 망설이시나요? 필자 추천 사이즈
17인치   : 돈값하는 그램을 사시려면, 이 사이즈를 선택하되, 정말로 클 수 있어요. 맥북에어만큼 카페에 놓기 부끄럽지 않음

노트북 사이즈는 선택했다면, 다음 시리즈에서는 어떤 CPU를 선택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