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정보/해외직구

컴퓨터 전공자가 알려주는 노트북 선택 시 고려해야 하는 4가지 방법

by ComExpert 2022. 12. 1.
반응형

개요

 

아니, 뭐이리 노트북이 많은가요?

 

그냥 삼성이나 LG그램…. 맥북 사면 되는 거 아닐까요?

 

물론, 돈이 넉넉할 때는 무조건 메이커로 가야 하는 게 맞습니다. 다만, 용도와 목적에 따라서 노트북을 구매하셔야 하는데, 무조건 삼성브랜드로 무조건 LG 브랜드로 가는 게 맞는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하셔야 합니다.

 

서두에 말씀드리지만, 저가형 삼성 노트북과 LG 노트북은 사양을 볼 때, 중견기업이나 중소기업의 그 노트북과는 사양의 차이 생각보다 큽니다.

 

역시나 브랜드 가격인가요?

 

네 맞습니다. 브랜드 가격은 무시 못 하죠. 그 브랜드를 유지하기 위한 광고나 as 센터 운영 등은 노트북 가격에 무조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중소기업 노트북을 사도 as가 너무나도 안 좋잖아요?

 

맞습니다. 무작정 브랜드를 안 보고 사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당장에 품질이 안 좋아서 인터넷을 찾아보면, as 센터와 연락이 되질 않는다 등등의 문제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맞는 노트북을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다음의 본문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컴퓨터 전공자가 선택하는 노트북? 이 네가지는 확인하고 노트북을 구매하세요!!

 

첫 번째, 용도를 떠나서 내가 살 수 있는 구매 가능한 가격대를 설정해 보셔야 합니다.

 

돈은 30만 원밖에 없는데, 삼성이나 LG의 노트북을 사겠다고 맘을 먹으면 중고시장을 기웃 겨야 합니다. 저는 노트북이라는 소비재는 중고를 사는 게 맞나? 이런 고민을 하게 되더라고요. 어차피 CPU는 계속 나오고 있고, 최신은 아니더라도 최신 바로 밑의 버전을 사야 맘이 놓일뿐더러, 노트북은 새것을 사야 하는 게 국룰(?)아닌 국룰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LG나 삼성의 최고 사양이 아니고서야 좀 떨어지는 중고 가격을 보면, 저는 무조건 새것을 사라고 당당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구매 가격대, 살 수 있는 능력이 되시면, 저는 LG 그램이나 삼성 노트북 혹은 맥북으로 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윈도우 사용환경만을 고집한다고 하면, 아이폰을 쓰시더라도 무조건 윈도우 계열로 가셔야 합니다.

 

맥북에서도 윈도우 설정이 가능하다고 하던데….

 

써 본 사람 후기를 들어보시면, 그 비싼 노트북으로 윈도우를 왜 돌리고 있나? 라는 얘기가 많습니다. 윈도우가 제대로 돌아가는 환경이 아닙니다. 가상환경을 만들어 주고, 거기서 돌리는 부분도 그러거니와, 윈도우 키보드와는 또 다르기 때문에, 윈도우를 쓰시려면 그 많은 불편을 감수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삼성 노트북과 LG 노트북이 있는데, 삼성 휴대전화를 대다수가 쓰는 것을 고려하더라도, LG 그램 노트북이 낫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용상에 어차피 윈도우 환경이기도 하고, as 센터의 서비스 수준도 다르지 않고, 고가형 노트북 순위에서도 LG 그램의 사용자가 더 많습니다.

 

그냥 자동차 시장을 연상하시면 됩니다. 사용자가 많은 자동차를 사는 이유는 판매자 입장에서는 신경을 안 쓸 수가 없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바로 응대해주지만, 판매가 많이 되지 않은 자동차는 그냥 잊힙니다. 소비자 연대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돈이 있으면, 무조건 대기업 PC 윈도우 포함으로 가는 게 낫습니다.

 

 

두 번째, CPU는 무조건 라이젠 쪽으로 가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아니, 인텔 인사이드 모르세요? AMD는 중국산 아닌가요?

 

침착하세요. AMD 아마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걸 왜 사나 싶으시겠지만, CPU의 판도가 바뀐 지는 몇 년 안 되었기 때문에 하시는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력소모량이나, 시스템 관리능력이 특히나, 노트북에서는 인텔을 앞선 지 얼마 안 되었고, 이번에 새로운 세대가 나왔다 한들 가격 측면의 메리트가 없으므로 현재(2022년 말) 기준으로는 AMD CPU 탑재 노트북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기종과 브랜드에 따라서 찾다 보시면, 대부분이 AMD로 많이들 돌아섰기 때문에,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찾기 어렵진 않으실 겁니다.

 

세 번째, 액정은 무조건 NTSC 75%, 300니트 이상은 되어야만 합니다.

 

액정의 밝기는 컴퓨터 문서작업 시 치명적입니다. 물론 실내에서 작업하시기에는 250니트 정도라도 가능하지만, 노트북은 생각보다 밖에 나와서 작업할 일이 많습니다. 헌데 250니트 정도에는 눈이 찡그려질 정도로 잘 안 보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40대라서 그런 게 아닙니다) 실제로 보면, . 이 부분은 절대로 양보하시면 안 됩니다. 노트북의 SSD나 메모리는 슬롯이 있다면, 높은 사양으로 교체할 수 있지만, 노트북을 망가뜨리거나 중고나라에 던지기 전까지는 액정을 바꾸실 수는 없습니다. 교체도 힘듭니다. 차라리 팔고, 새로운 걸 사셔야 합니다.

 

액정은 절대로 양보하시면 안 됩니다. 그렇다고 AMOLED를 선택한다? 이것도 절대로 안 됩니다. 삼성 노트북 중 아몰레드 액정을 사용한 노트북이 있는데, 해상도 때문에 문서작업이 어렵습니다. 물론 액정 밝기를 고민 중이시라면, 삼성 노트북을 선택하진 않으니까 상관은 없겠습니다.

 

네 번째, 노트북 사이즈는 거거익선이나 15.6인치가 적당합니다.

 

17인치를 구매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무게는 어쩌실 겁니까? 그램의 경우라면 저는 추천해드리겠습니다만, 노트북의 무게가 2킬로가 넘어가 버리면, 휴대하시기 어려울 겁니다. 왜냐면, 노트북이 따라가면, 노트북을 감싸는 파우치와 마우스도 있을 것이고, 때에 따라서는 충전기도 있습니다. 1.5킬로가 된다고 하더라도 이것저것 합쳐버리면 2킬로가 훌쩍 넘어 버립니다. 노트북만 갖고 다니는 셀러리맨이실 수도 있겠지만, 2킬로가 넘는 노트북을 휴대하고 다니기란 쉬운 일은 아닙니다.

 

무게를 고려한다고 13.3인치나 14인치를 구매한다? 이것도 저는 반대합니다. 노트북을 산다는 것은 어찌 되었든 업무를 보기 위해서 한글 문서를 작성하거나 하는 글씨 위주의 작업과 그래픽 위주의 작업을 하겠다는 건데, 15인치 미만은 이러한 것들이 힘듭니다.

 

저 또한 태블릿 터치 노트북을 10.7인치를 휴대하고 다닌 적이 있습니다. 무게 때문에 말이죠. 노트북처럼 펼치고 써보니, 눈이 빠질 것 같았습니다. 그렇다고 글씨를 키우면, 작업을 할 수 없었습니다. 조삼모사라는 말이 여기에 어울리더군요.

 

 

요약
첫 번째, 용도를 떠나서 내가 살 수 있는 구매 가능한 가격대를 설정해 보셔야 합니다.
두 번째, CPU는 무조건 라이젠 쪽으로 가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세 번째, 액정은 무조건 NTSC 75%, 300니트 이상은 되어야만 합니다.
네 번째, 노트북 사이즈는 거거익선이나 15.6인치가 적당합니다.

 


마지막 하나는 팁을 드립니다.

 

예전의 저라면 PD 충전이 무조건 필요하다고 했을 겁니다. 충전기가 아무리 작아졌다 한들 무게가 상당했기 때문이죠. 저 또한 지금 사용하는 노트북은 라이젠에 PD 충전 기본장착 모델입니다. 헌데, 이젠 PD 충전이 필요 없어졌습니다.

 

노트북은 충전기가 필수 아닌가요?

 

맞습니다. 노트북 충전기 충전단자 맞는 USB-c 젠더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충전젠더가 뭔가요?

 

다만 PD 충전기가 필요합니다. 65W 정도만 돼도 휴대폰 충전하는 usb-c 케이블만 있으면 노트북은 충전이 됩니다. 불량품은 불이 날 수도 있다고 하지만, 제대로 된 젠더와 pd충전기의 전류공급만 이뤄진다면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

 

어디서 구매하나요?

 

알리익스프레스 노트북 충전젠더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물론 PD 충전기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65w 지원되는 걸 사셔도 무방합니다.

 

인터넷 글들을 찾아보면 불날 뻔했다고들 하던데…. 위험한 거 아닌가요?

 

저는 중국제품 중 검증된 회사의 제품이라면 사용상에 문제가 없다고 확언할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이 오게 된 경우라면 국내에서 파는 PD 충전기 등으로도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몇 개의 중국 브랜드만을 추천해 드릴 수 있겠습니다. (toocki, essager, ugreen, baseus)

 

물론 PD 충전이 되는 모델을 사시면 되지만, 가성비를 따지다 보면, 의외로 PD 충전이 안 되는데, 참 사양이 괜찮은 모델이 많기 때문입니다. 선택사항으로 두시고 구매하셔도 된다는 점만 참고해 주세요.

 

당신의 회사생활에 제 글이 도움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